[예레미야 01장] 1189통독♥ - 예레미야에게 주신 사명 그리고 그에게 보여주신 살구나무와 끓는가마 환상이 뜻하는 바
■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
그는 눈물의 선지자라고 불립니다. 남왕국 유다가 멸망할 시점, 요시야 왕 때부터 마지막 왕 시드기야 왕 때까지 예언 활동을 했던 선지자입니다.
■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임한 말씀
1. 모태에서 짖기 전에 알았다
2. 태에 있을 때에 성별 시켰다
3. 하나님께서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다입니다.
"내가 너를 모태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배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성별 하였고 너를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5절)"
즉 미리 아시고 성별 하여 세웠다는 말씀입니다. 우리도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지금 아신 것이 아니라 창세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들을 택하셨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어떤 사명을 주셨을까요?
■ 예레미야에게 주신 사명
복음 전하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가라-말하라-두려워하지 말라-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너는 네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내가 네게 명령한 바를 다 그들에게 말하라 그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그들 앞에서 두려움을 당하지 않게 하리라(17절)"
또한 예레미야는 두 가지 환상을 보았습니다. 이는 살구나무 환상과 끓는 가마 환상입니다.
[첫 번째 살구나무 환상]
살구나무는 '깨어있다'란 뜻으로서, 다른 나무들보다 일찍 깨어나 꽃을 피운다는 뜻입니다. 이 환상의 의미는 이스라엘이 심판을 받지만 하나님은 졸지도 않으시고 주무시지도 않으면서 반드시 그들을 지켜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끓는가마 환상]
북방에서 기울어진 '끓는가마'는 유대나라가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70년 동안 고난을 당하지만 하나님께서 철저히 보호하시고 지켜주신다는 말씀을 담고 있습니다.
그들이 심판을 받는 이유는 본문에 우상숭배 때문이라고 나옵니다.
"무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들에 절하였은즉 내가 나의 심판을 그들에게 선고하여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16절)"
우상숭배는 하나님이 계셔야 할 자리에 다른 어떤 존재를 두는 것입니다. 결국 선지자들마다 이 문제 때문에 심판받는다고 예언합니다. 우리 영혼의 좌소(아랫목)에 누가, 무엇이 자리 잡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 "세상에서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를 기억합시다.
댓글 영역